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서론
우리 조의 주제 범위는 중국 음악이다.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50여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만큼 다양한 음악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민족의 중심인 한족은 오랫동안 훌륭한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원전 18세기 무렵부
서론
우리 조의 주제 범위는 중국 음악이다.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50여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만큼 다양한 음악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민족의 중심인 한족은 오랫동안 훌륭한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원전 18세기 무렵부
중국전통종교(3억9천400만명), 불교(3억7천600만명), 원시토착종교(3억명), 아프리카 전통종교(1억명), 힌두교에서 분리된 시크교(2천300만명), `주체'(1천900만명) 등이 4~10위권을 이뤘다. [중략] 어드히런츠닷컴은 `주체'를 세계의 주요종교로 분류한 이유에 대해 "주체는 북한 당국이 북한에서 유일하게 허용
80년대 후반에 와서 글라스노스트 등 개혁•개방정책에 따라 예술가와 작가들에게 활동의 자유가 주어졌으나 경제적으로는 체제변동에 따른 압박과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문학에서는 B. 파스테르나크•M. 숄로호프•A. 솔제니친 등의 작가가 활동하였는데 파스테르나크의 《의사 지바고》,
중국 내의 반한 감정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굳이 중국의 고속 성장과 향후 시장 확대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가와 국가가 바로 맞닿아있는 지정학적 위치와 오랜 선조부터 정치·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가장
단절로 우리는 중국의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의 중국사회는 50년간의 사회주의체제 때문에 과거 중국사회의 모습과는 판이하게 달라졌고 사람들의 가치관도 상당히 바뀌었다. 특히 문화대혁명이라는 커다란 사건은 중국의 모습을 180도 바꾸어 놓았고, 모든 방면
년대 말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이 베트남에 상륙하게 됨으로써 양국의 문화교류 또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양국은 서로를 필요로 한다. 베트남은 한국의 자본유치와 기술, 그리고 경제발전 노하우를 필요로 하고, 한국은 새로운 시장 개척, 특히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공여합의 등으로 양국의 경제협력기반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신동규, 베트남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한국수출입은행, 2004), p.7.
이어서 90년대 말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 열풍이 베트남에 상륙하게 됨으로써 양국의 문화교류 또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80 여년 동안 지속되었던 단절의 역사를 뒤로하고 마침내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게 되었다. 1980년대 말에 이루어진 한국과 러시아 사이의 관계 개선에 발맞추어, 양국 사이에 경제적인 교류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었다.
이 결과, 1980년대 중반까지 연간 불과 수천만 달러 수준을 넘지 않던 양국 사